본문 바로가기

DATA ECONOMY

[DATA ECONOMY] ASEAN 데이터산업 정책·비즈니스 이슈 TOP 5_22.5.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2022년 아세안 데이터산업 정책·비즈니스 이슈 TOP5'를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우선 아세안 각국의 데이터 관련 정책을 살펴보려 출발하겠습니다. 

첫 번째 이슈는 '사이버보안 전략(초안) 발표'입니다. 

아세안 디지털 장관 회의에서 사이버 정책 조정·강화와 국제적 사이버 대응 협력 강화 등의 내용을 포함한

'아세안 사이버안보 협력전략 2021-2025(ASEAN Cybersecurity Cooperation Strategy 2021-2025)'가 발표되었습니다.

사이버 공간에 대한 신뢰 강화, 지역 역량 강화, 국제 협력 등 총 5가지 주요 방향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베트남 소식입니다. 

베트남은 2025년까지의 '디지털 경제 및 디지털 사회 발전을 위한 국가전략'을 승인하였습니다. 

베트남 정부는 플랫폼 개발을 중점으로 디지털 기술과 데이터 활용을 통해 디지털 경제 발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어지는 이슈도 베트남의 소식인데요.

베트남 교육훈련부 주관으로 '교육 및 훈련 데이터베이스에 관한 규정'을 발표하였습니다.

이 규정에 맞춰 베트남 교육 훈련부는 교육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국가통계지표제도에 따른 통계정보를 수집·분석하여

교육 훈련 분야의 데이터를 관리하고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싱가포르의 소식입니다. 

싱가포르 무역산업부와 한국의 산업통상자원부는 '한국-싱가포르 디지털동반자협정'을 체결하였습니다. 

싱가포르는 아세안 내 데이터 허브로 국경 간 자유로운 데이터 흐름을 이용한 데이터 교류 활성화가 기대됩니다. 

다음은 인도네시아의 소식입니다. 

인도네시아 보건부와 유엔개발계획은 '디지털 혁신 전략 2024'를 발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병원, 약국, 제약회사 및 보건 산업의 신생기업을 위해 데이터를 활용한 정보 기술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실제로 인도네시아는 보건 데이터를 코로나 19 방역에 적극 활용하며

확진자의 디지털 추적 지원을 위한 앱을 출시하고 자가격리 환자를 위한 원격 진료 서비스를 개시하였습니다.

 

다음은 아세안 내 비즈니스 이슈를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첫 번째로는 다시 베트남의 소식입니다. 

2021년 12월 9일, '베트남 디지털 어워드 2021'이 베트남 하노이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어워드에서는 특히 디지털 제품 서비스에서 데이터를 활용한 기업에게 수상의 영광이 돌아갔습니다.

다음은 아세안 내 은행권 소식입니다. 

전자인보이스, 디지털 결제 설루션, RPA 등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기술 활용이 활성화되면서 

아세안 내 은행권에서는 데이터를 활용한 디지털 전환 및 신사업 추진이 활발하게 진행 중입니다.

 

        보건·의료 시장에서도 데이터 산업의 활약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코로나19로 인한 의료시장의 성장과 기술의 발달로 아세안 내 보건·의료 분야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분다메딕, 비엣텔 등 아세안 내 기업들이 보건·의료 분야에서 

활발한 시장 진출과 기술 혁신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클라우드 시장에 관한 소식입니다. 

아세안 클라우드 시장은 향후 4년간 연평균 약 24% 성장해 2026년에는 1,768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따라 화웨이, AWS, 마이크로소프트 등 주요 IT 기업들의 아세안 진출이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데이터센터 시장입니다. 

동남아시아 데이터센터 시장은 2022년부터 2027년까지 6년간 연평균 6%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인도네시아 데이터센터 시장은 경제 성장, 적극적인 디지털 인프라 개발, 높은 인터넷 보급률, 디지털 기회 등의 조건을 갖추고 있어 많은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글로벌 뉴스 트렌드 데이터 이코노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글로벌 각국의 주요 데이터 정책·산업 이슈를 전달드리겠습니다 :)

 

데이터 이코노미 확인하기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의 다른 보고서 확인하기

데이터 온에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