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0 데이터 리포터] 이소희 리포터의 ‘탱커펀드’ 인터뷰 현장 공개

[2020 데이터 리포터] 이소희 리포터의 탱커펀드취재 현장 포착

중소기업뉴스와 P2P 서비스 기업 탱커펀드의 임현서 대표님의 인터뷰가 있었습니다.
이곳에는 이소희 리포터가 함께 취재를 진행했습니다. 지금부터 이소희 리포터의 취재 후기를 전해드리겠습니다.
취재 현장 GOGO!🐥


탱커펀드AI를 기반으로 주거용 부동산 예측 평가엔진 프롭테크 서비스와 대출 심사
핀테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탱커펀드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어요.🙉

인터뷰는 여의도에 위치한 탱커펀드 본사에서 진행됐어요.
인터뷰가 진행되기 전부터 핀테크 분야에 관심이 많은 이소희 리포터의 기대감으로
덩달아 저도 이번 인터뷰가 기대되는데요.

기자분이 오시고 본격적으로 인터뷰가 진행이 됩니다.


기자분과 임현서 대표님의 진지한 대화를 듣는 이소희 리포터의 손도 빨라집니다.
답변 하나하나 놓치지 않으려는 이소희 리포터! 저도 인터뷰에 집중하게 되네요.

 


중소기업뉴스 기자분의 인터뷰가 끝나고 이소희 리포터의 질문 Time~!⏱

대표님께서 리포터의 질문도 정성 들여 대답해주셨습니다. 짝짝!

이소희 리포터의 질문 한번 볼까요?

 

1. 부동산 시세 선정 시 데이터 기반으로 한다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정확도는 어떻게 확보를 하는 건가요?

 

답변: 인공지능 엔진은 결국 을 맞춰주는 기능을 합니다. 인공지능은 직접 사고하는 능력까진 없어서 우리가 접근하는 정확한 정답이 정해져 있을 때 가장 좋은 성능을 발휘합니다.
이러한 정답을 ‘Ground Truth’라고 하는데, 저희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지점이 됩니다.
이러한 답을 찾아 나가는 데에 어떤 데이터들은 굉장히 의미 있는 데이터들이 있고 어떤 데이터들은 넣어봤자
별로 효과가 없는 데이터들이 있습니다
.
저희는 주거용 부동산의 예상 실거래가를 인공지능으로 산정하는 작업을 합니다. 예를 들어 북미에서는 범죄율 데이터 및 성범죄 데이터들이 집값을 산정하는데 유의미한 요인이 된다고 합니다.
국내에도 적용될 수 있을지 머신러닝으로 학습시켰습니다. 하지만 해외 사례와 같이 뚜렷한 결과가 나오지 않았습니다.국내에는 이 분야의 학술적 연구사례도 많지 않아 저희가 처음 도전하는 부분이 많아
각종 데이터를 새로 적재
학습하는 과정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열려 있지 않았던 데이터들이 최근 10년간 많이 오픈되고 있습니다.
접근이 불가능했던 데이터들이 조금씩 나오고 있어서 사 오기도 하고 직접 수집해 모으기도 합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이용해 새롭게 학습을 하는 방식으로 정확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2. 홈페이지를 보니 투자상품을 심사하실 때 안정성을 많이 보시는 것 같았습니다.
안정성 말고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것은 무엇인가요?

저희 P2P 대출 서비스는 안정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첫 번째는 안정성입니다. 두 번째로는 회사입장에서 관리하기 용이한 상품을 취급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대출 상품에 있어서 결국 이 두 가지가 연결돼 있는 것 같아요.
저희가 적은 인력으로 아주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상품도 있고, 안전한 상품도 있거든요.
저희는 기본적으로 대출상품을 많이 취급하는 데 역점을 두지 않았습니다.
일정 규모 이상이 되더라도 소수 인력으로 실수하지 않고 자동으로 돌아갈 수 있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그래서 지금도 그렇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자동화된 시스템을 일찌감치 갖추었기 때문에 추가 개발이 많이 필요하지 않았고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었습니다.

 

이소희 리포터도 인터뷰 내용을 영상과, 카드뉴스로 제작해 두었습니다.
카드뉴스는 이소희 리포터의 블로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DATA-STARS(데이터 활용 사업화 지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주관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 데이터를 활용한 우수서비스 및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